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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책상에는 무엇이 있어야 할까요?

Influence Marketing 인공지능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혁신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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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디지털마케팅 환경을 뒤흔들고 있지만 그렇다고 더 이상 새로운 것도 아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업계의 글로벌 광고 지출은 2020년까지 50억 달러에서 10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미 마케팅 담당자들은 더 이상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왜"해야하는지를 따지지 않고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실행할 때 소셜 미디어에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가진 무작위 인플루언서와 협력하는 것은 사실 큰 의미가 없다. 따라서 올바른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것에서부터 팔로워들에게 반향을 일으킬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조직적인 접근법을 필요로 한다. 


그렇다면 올바른 접근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바로 인공지능(AI), 기계학습(ML), 자연어 처리(NLP)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수행하는 방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크리에이터를 찾고 관련성 높은 콘텐츠 제작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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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크리에이터 찾기 


가장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식별하는 것은 마케터들이 넘어야 할 큰 장애물 중 하나이다. 가는 곳마다 광고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브랜드는 대중을 이기기 위해 콘텐츠를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 보통 사람들은 매일 수천 개의 브랜드 메시지에 노출된다고 한다. AI/ML은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한 올바른 크리에이터를 찾아낼 수 있다. 


1) 컨텐츠를 기반으로 인플루언서 분류 


NLP AI는 인플루언서의 게시물 내용을 분석하고, 이들로부터 관심, 산업, 인구통계, 브랜드 친화성 등을 발견해낼 수 있다. 비주얼서치 AI는 이 같은 일을 하기 위해 작성자 게시물의 시각적 내용도 분석할 수 있다. 



2) 가짜/사기성 인플루언서 탐지 


봇을 사용하여 자신의 영향력을 위장하는 가짜 인플루언서의 문제로 인해 연간 13억 달러의 손실을 가져오고 있다고 한다. AI는 팔로워나 댓글 패턴이나 흔적을 분석할 수 있어 컴퓨터가 생성한 가짜 인플루언서와 실제 인플루언서를 쉽게 구별할 수 있다. 



3) 인플루언서에 대한 인센티브 예측


인플루언서의 수수료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애매하다. 인플루언서들에게 얼마를 지불해야 하는지를 지시하는 요인은 도달과 관여만의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ANN(인공신경망)과 NLP를 사용하여 다양한 인플루언서의 진정한 잠재력을 알아볼 수 있고, 결과적으로 최적의 인센티브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최종적으로 적합한 크리에이터 제안


브랜드의 목표, 과거 인플루언서 마케팅 노력 및 제공된 입력 자료에 기초하여, AI는 캠페인에 가장 성공적일 것 같은 크리에이터를 제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마케팅 워크플로우에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된다.



가치 있고 관련성있는 콘텐츠 제공


AI는 특정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에게 가장 잘 반영될 수 있는 콘텐츠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현대인들은 매일 엄청난 양의 컨텐츠로 폭격을 받는다. 실제로 매일 약 1억장의 사진이 인스타그램에 올라온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끄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된다. 


영상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콘텐츠가 원하는 결과를 전달하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자동 분석이 필요하다.


AI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스템은 인공신경망(ANN)을 사용하여 수 초 내에 수백만 개의 온라인 이미지와 동영상을 분석하고 다시 특정 브랜드 로고나 제품과 같은 특정 속성이나 특성을 가진 이미지를 식별해낸다. 이미지에서 사람들과 그들의 얼굴 표정을 확인할 수도 있다.


이에 더해 AI가 게시물의 내용을 평가하고 댓글들을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마케터들이 가치 있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ROI 예측/계산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ROI를 계산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모든 크리에이터, 브랜드, 캠페인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이 이런 일을 하기 위해서는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AI는 짧은 시간내에 ROI의 핵심 결과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Case : 유니레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AI 활용


유니레버는 인플루언서 찾기부터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는 부분까지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전 세계에 26개의 데이터 센터에서 과학자들이 리서치, CRM, 그리고 다양한 출처로부터의 정보를 수집하고 통찰력을 얻는데 AI를 이용하고 있다. 


유니레버는 수년간 다양한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분류해 왔지만, 최근까지 텍스트, 오디오, 소셜 미디어, 모바일 활동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에 대해서는 동일한 작업을 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제 유니레버는 AI를 통해 사람들이 게시하는 콘텐츠의 여러 출처에서 얻은 정보와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AI로 구동되는 Popular Chips라는 마케팅플랫폼을 통해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검색 과정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이 기술은 가짜 팔로워와 함께 인플루언서를 감지하고, 국가, 연령, 성별과 같은 인구 통계를 바탕으로 올바른 팔로워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 


유니레버의 폰즈 브랜드는 이 Popular Chips를 사용하여 각 posts의 게시물을 분석하여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이 어떤 유형의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하면 생성된 콘텐츠가 인플루언서의 이미지에 부합하고, 팔로워들의 높은 참여도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벤앤제리 시리얼맛 아이스크림 사례도 있다. 유니레버는 AI를 통해 "아이스크림과 아침식사"에 대한 가사를 수록한 곡이 50여곡이라는 것을 알게 된 후 영감을 얻게 되었고 던킨 도너츠와 같은 사업체들은 이미 아침식사로 아이스크림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AI 알고리즘을 통해 아침에 달콤한 간식을 출시하게 된 것이다.


유니레버는 AI를 통해 이렇게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에서 나오는 다양한 신호를 보고 분석을 하고 신제품 출시도 가능했으며 나아가 브랜드 관리를 더 잘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렇듯 AI는 시장조사를 하고 성과분석을 하는 등 전통적인 영역의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있어서인플루언서 매칭부터 마케팅 캠페인 종료와 심지어 고객관리까지,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았다. 

2025년이 되면 소비자와 브랜드 간 전체 소통 중 95%가 AI를 통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연구도 있는데 근본적으로 마케팅 방식이 크게 바뀌게 될 것은 분명한 것 같다. 아직까지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에만 머물러 있다면, 살아남기 위해 그리고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방식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해야 할 시점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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