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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Tech & AdTech 2024 글로벌 가상 현실 시장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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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시장은 예측 기간 동안 33.5 %의 연평균 성장률 (CAGR)로 2018년 70억 달러에서 2024년 447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다.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요인은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HMD의 확대, 가상 현실 시장에 대한 막대한 투자, 기술 발전 및 저렴한 VR 장치의 디지털화 및 가용성 증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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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가 가상 현실 시장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자

응용 프로그램 관점에서, 예측 기간 동안 기업 세그먼트는 가상 현실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VR은 산업 분야에서 주로 인력 교육에 사용되며 산업 시설, 리모델링, 재설계 및 산업 시뮬레이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전통적으로 교육은 교실 방법을 사용하여 수행되었으나 VR의 도입으로 훈련 방법론에 새로운 차원이 추가되었다. VR을 사용하면 교육생이 더 나은 방식으로 사물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높은 수준의 몰입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기술 측면에서, Semi & Fully Immersive 기술은 가상 현실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한다 

완전히 몰입되는 기술 기반 VR 장치를 통해 사용자는 가상 환경을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다.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HMD) 또는 VR 고글은 완전히 몰입되는 가상 현실 환경을 제공한다. 이 기술에서 가상 환경은 사용자의 행동에 반응한다. HMD 및 기타 헤드셋이 장착된 사용자는 사실상 격리되어 실제 환경의 활동이나 작업에 대응할 수 없다. 비행 시뮬레이터 및 자동차 시뮬레이터는 반 몰입형 VR 시스템의 예이다. 이 시뮬레이터의 도움으로 사용자는 가상 현실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자는 VR 환경에 완전히 몰두하지 않고 실제 세계에 대해 의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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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시장에서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규모를 보여주는 APAC


APAC은 예측 기간 동안 VR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 규모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지역이 그 뒤를 따른다. APAC는 중국, 일본, 인도, 한국 및 기타 APAC으로 구성된다. 신흥 경제국인 APAC은 새로운 기술 및 진보를 수용하면서 중대한 변화를 목격하고 있다. APAC은 이 지역에 다수의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업체가 있기 때문에 최신 기술의 수용이 늘어나고 있다. APAC의 VR 시장은 의료, 상업 및 소비자와 같은 분야에서 높은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 지역의 플레이어 수가 증가하면 가상 현실 시장의 성장이 촉진될 것이다. 커머스 및 소비자 시장의 높은 성장은 APAC에서 VR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이 된다.


가상 현실 시장의 역동성


동인: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HMD 침투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HMD 사용률이 높았다. 게임 산업은 VR 및 3D 기술의 출현으로 기술 발전을 이루었다. HMD의 사용은 사용자에게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경험을 주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게임 경험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 VR HMD를 사용한 완벽한 전환은 사용자에게 독특하고 향상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HMD는 비디오 게임 분야에서 보급률이 높다. 비디오 게임 사용자는 풍부한 경험과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HMD를 선호한다. HMD는 디지털 이미지를 투사하여 3D뷰를 가능하게 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성장하는 게임 부문은 HMD 시장을 이끌고 VR을 이끌 것이다. 특히 북미와 유럽에서 시장 성장이 예상된다.


제약 조건: 디스플레이 대기 시간 및 에너지 소비는 VR 장치의 전체 성능에 영향


VR 지원 장치의 주요 기능은 동적 또는 정적 소스에서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이다. 지연 시간은 필요한 응답 시간과 비교하여 실제 또는 인식된 응답 시간을 증가시키는 지연으로 정의할 수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력 또는 출력 장치 간의 데이터 처리 속도 불균형과 같은 특정 요인으로 인해 VR 응용 프로그램에서 대기 시간이 발생할 수 있다. 사용자는 표시되는 이미지 품질을 기준으로 장치의 품질을 인식한다. 투영 지연은 VR 지원 장치의 전반적인 품질을 저하시킨다

관측점 측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정확한 위치에서 위치가 벗어난다. 따라서 VR 시스템은 가상 개체를 안정적인 위치에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대기 시간이 필요하다. 가상 객체는 객체의 위치가 변하기 때문에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동안 15밀리초 이상 지연되지 않아야 한다.


VR 애플리케이션에서 에너지 소비는 또 다른 이슈이다. 특히 게임 분야의 소비자는 배터리 수명이 긴 장치를 필요로 한다. 센서 및 기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도 에너지를 소비한다. 이러한 합병증으로 인해 VR 시스템을 오랫동안 작동할 수 없다.


현재 이 제한 요인의 영향력은 중간 정도 수준. 그러나 향후 3-4 년 동안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회 : 의료 및 건축 응용 분야에서 HMD의 침투


VR은 점차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의료 분야에서 HMD는 주로 의료 훈련 응용 분야에 사용된다. 이 기술은 의료 전문가들 사이에서 빠르게 중요성을 얻고 있으며 가까운 장래에 의사와 외과의를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HMD는 의료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 HMD와 같은 고급 인터페이스를 통해 의료 전문가는 수술을 쉽게 수행할 수 있으며 VR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술 후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HMD는 의료 분야를 환자 치료에 더욱 적극적으로 만들 수 있으며 향후 5~7년 내에 정확도의 향상이 예상된다.


VR 기술은 아키텍처 및 디자인 부문에서 주요 응용 프로그램이 있다.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건축 및 설계 분야에서 건물 설계 및 주변 공간에 대한 3D 뷰를 얻는 데 사용된다. 이를 통해 VR 시각화 모델을 사용하여 시공 단계에서 명확한 시야를 확보하고 오류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VR 플랫폼은 건물 설계에 대한 리벳 보기와 대화식의 탐색 가능하고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므로 클라이언트와 건축가가 구조를 이해하고 시공 전에 적절한 수정을 할 수 있다.



도전 과제 : 사용자 친화적 VR 시스템 개발


VR 기술 공급 업체와 개발자는 사용자 친화적인 VR 및 추적 시스템을 개발해야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사용자 친화적인 가상 환경을 통해 사용자는 가상 환경의 객체를 쉽게 탐색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다. VR 시스템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의 조합이다. VR 장치는 다른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가상 디스플레이에 배열한다. VR 소프트웨어 및 가상 컨텐츠의 개발은 표시되는 가상 컨텐츠가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해서 개발자에게는 풀어야할 어려운 과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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