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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책상에는 무엇이 있어야 할까요?

MarTech & AdTech 디지털 마케팅 테크가 마케팅을 먹어 치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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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 미국의 저명한 기술 투자자인 마크 엔드레센 (Marc Andreessen)

은 디지털 시대로 전환하면서, 소프트웨어가 수많은 산업의 근로자들이 일하는

 툴로 쓰이는 것을 보고, ‘소트프웨어가 세계를 먹어 치우고 있다라고 월 스트리트 

저널에 기고한 것이 화두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이 현상은 더욱 심해져서, 더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더 큰 세계를 먹어 치우고 있죠.

 

2016년에 마케팅 테크놀러지의 블로그 운영을 하던, 스캇 브링크라는 사람이, 도대체

 얼마나 많은 마케팅 소프트웨어가 있을까 궁금해서 헤아리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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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해서 2011년부터 거슬러 올라가서 헤아려 보니, 2011150개에서 시작한 것이, 2019년 무려 7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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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테크놀로지는 흔히 줄여서 마테크 (Martech)라 불립니다.  

우선 광고 시장에서 테크놀로지를 애드 테크 (Ad Tech)라 부르기 때문에, 마케크는 이와 대비됩니다.

 

마테크는 2012년경 초기 시장을 형성후, 2019년까지 빠르게 성장해왔고 2020년에 정체를 하다가 다시 초고속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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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어떻게 우리는 이 중에 몇 개 알 지도 그리고 쓰지를 않는 마케팅 기술과 소프트웨어가 존재 할까요?

 

점점 소프트웨어가 마케팅 실행에 활용되고, 점점 더 많은 일들이 자동화되고 있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몇가지 이유를 알아 볼까요?

 

먼저, 디지털 혁명 때문입니다. 디지털 채널의 확대, 플랫폼의 성장, 엄청나게 쏟아지는 데이터와 컨텐츠는 자연적으로 마케팅 산업의 외연도 폭발적으로 성장시켰습니다. 컨텐츠를 만들고, 배포하며,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기 위한 니즈가 커지면서, 솔루션도 커졌죠.

 

처음에는 이메일 마케팅 혹은 CRM 영역의 마테크 시장은, 점점 데이터 분석 혹은 컨텐츠 영역으로 확대됩니다.

 

둘째, CRM의 한계 때문입니다. 과거의 CRM은 거래 데이터나 고객정보가 있었지만, 디지털 세계의 고객은 알 수 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채널에서의 고객을 분석하고 교감하기 위해서, 또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소프트웨어가 우후죽순 생깁니다. 그리고 성공하는 마테크 기업은 큰 돈을 만지게 됩니다.

 

셋째, 컨텐츠 시장의 폭발적 성장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광고주에게 중요한 것은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때, 소비자의 눈에 보이는 광고였습니다. 그러나, 고객은 그들이 볼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 다양한 컨텐츠를 즐기면서, 컨텐츠 마케팅이 중요해 졌죠.  컨텐츠 마케팅을 위해서, 컨텐츠 제작, 컨텐츠 배포, 컨텐츠 분석 및 컨텐츠 관리모든 영역에, 실리콘 밸리의 스타트업이 뛰어 들게 됩니다.  

 

넷째, 데이터와 컨텐츠의 융합 때문입니다. 점점 기업들은 컨텐츠 제작과 배포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컨텐츠를 누구를 위해서 만들고, 누구에게 배포하며, 어떻게 결과를 분석할 지에 대한 니즈가 생기면서 각 분야에 강력한 기능만 갖춰도 팔리게 됩니다. 점점 특정 분야에 강한 솔루션들이 시장에 나오고, 치열한 경쟁을 하게 됩니다.  

 

마케팅이 점점 자동화 되기 때문입니다. 이메일 마케팅, 컨텐츠 제작, 고객 응대, 고객 분석 등 모든 분야에 자동화가 속도가 빨라지면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시장도 무척 커졌습니다.

 

다섯 째, AI 때문입니다. AI는 미래의 마케팅 산업의 가장 혁신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마테크 시장의 대부분의 솔루션은 AI 기능을 탑재하고, 점점 더 마케팅을 과학화 하고 있습니다. AI는 고객의 탐지에서, 유도, 거래 및 분석까지 모든 영역에 활용되고 있는 데, 마테크 시장도 더욱 활기차게 성장을 하게 됩니다.

 

마테크는 광고주의 마케팅 실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테크를 예의 주시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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